Arterior = Art + Interior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 프로젝트는 아트마케팅이 필요한 마을 가게에 지역 예술가를 통해 전문적인 컨설팅과 디자인/예술활동을 제공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초기 사회활동 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신진 크리에이터들에게 현장에서의 경험과 지역발전을 위한 예술활동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2020년 관악 아트테리어는 총 144개의 마을 가게가 참여하였습니다. 지난해 관악 아트테리어 프로젝트가 좋은 반응으로 마무리 되어서인지 올해 사업에는 대학동 25개 점포, 난곡동 24개 점포를 포함하여 관악구 전 지역에서 참여하였습니다. 소상공인의 참여뿐만 아니라 예술가의 지원율도 높아 40명 선발에 100여명이 지원하여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회화, 공예, 조각, 디자인,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예술가들은 지난 3 개월간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점포의 브랜딩, 실내외 디자인, 상품 디자인 개발, 홍보물, 홍보영상제작 활동을 하였고 참여한 가게와 주변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 넣었습니다. 그 열띤 현장을 다 보여드릴 순 없지만 주요한 순간들을 이곳에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코로나로 찾아온 사회적 경제적 위기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 청년예술가분들과 소상공인 사장님들께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2020 아트테리어 사업은 이제 마무리 되었지만 마을 가게와 문화예술인들이 구축한 상생의 네트워크가 관악구 골목상권 활성화에 작은 불씨가 되어 활활 타오르길 기대합니다.